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최초로 시리즈 2편 연속 천만 이상 관객의 대기록을 새웠던 영화 '신과함께'가 시즌3 제작이 확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신과함께 1&2의 모든 내용들을 정리하고, 쌍천만이라는 대기록을 세울 수 있었던 흥행요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즌 1&2 기본정보 및 줄거리
1. 시즌 1 기본정보 및 줄거리 (신과 함께 - 죄와 벌)
1) 기본정보


- 개봉 : 2017.12.20.
-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 장르 : 판타지, 드라마
- 국가 : 대한민국
- 러닝타임 : 139분
- 배급 : 롯데엔터테인먼트
- 감독 : 김용화
- 출연진 : 하정우, 차태현, 주지훈, 김향기 등
신과함께-죄와 벌 : 네이버 검색
'신과함께-죄와 벌'의 네이버 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2) 줄거리


원작 웹툰인 신과함께 저승편을 다루고 있는 영화 신과함께 시즌1 죄와 벌에서는 소방관으로 재직하고 있던 김자홍이 현장에서 아이를 구하다가 사망하면서 시작됩니다. 사망한 김자홍은 저승 사자(차사 - 강림(하정우 배우), 덕춘(김향기 배우), 해원맥(주지훈 배우))들과 함께 7개의 지옥을 돌아다니며 각 지옥을 다스리는 대왕들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죽기 전 소방관으로서 착한일을 많이 했던 김자홍(차태현 배우)은 의로운 망자이자 귀인으로서 저승으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저승에서 계속 귀신들의 공격을 받고, 지옥의 재판을 받으면서 김자홍의 죄가 밝혀지게 되죠. 어릴 때 김자홍은 엄마가 편찮으시고 가난이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동생을 때리고, 엄마를 베개로 눌러서 죽이려고 하지만 그러지 않고 집을 나가서 살게 되는데요.


이 일로 엄마에 대한 죄책감으로 평생을 착하게 살고자 마음먹게 되고 가족을 위해 살겠다고 다짐하죠. 그래서 사법고시를 준비하는 동생 김수홍(김동욱 배우)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본업은 소방관으로 일하면서 쉬지 않고 알바하는 생활을 계속해왔던 것입니다. 하지만 동생 김수홍은 군대생활 중에 총을 맞고, 상관이 이 일을 숨기기 위해 수홍을 생매장하면서 결국 죽게 되는데요.


이 일로 김수홍은 원귀가 되고 이 때문에 형인 김자홍은 저승에서 지옥으로 이동하면서 귀신들의 공격을 받게된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엄마를 죽이려고 했던 김자홍의 죄가 밝혀지고, 엄마가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업경을 통해 알게 된 김자홍은 죄송한 마음에 눈물을 흘리는데요.


하지만 이미 죽은 김자홍은 살아있는 엄마에게 사죄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렸고, 염라대왕(이정재 배우)은 지옥으로 보내려고 했지만 차사 강림이 김수홍을 김자홍과 김수홍의 엄마의 꿈에 나타나게 해서 마지막 인사를 하던 중 김자홍은 엄마의 진정한 용서를 받게 되면서 김자홍은 인간으로 환생하게 됩니다.
2. 시즌 2 기본정보 및 줄거리 (신과 함께 - 인과 연)


1) 기본정보
- 개봉 : 2018.08.01.
-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 장르 : 판타지, 드라마
- 국가 : 대한민국
- 러닝타임 : 141분
- 배급 : 롯데엔터테인먼트
- 감독 : 김용화
- 출연진 : 하정우, 김향기, 주지훈, 마동석 등
신과함께-인과 연 : 네이버 검색
'신과함께-인과 연'의 네이버 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2) 줄거리

저승에서 인간들이 심판 받는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됬던 시즌 1과 달리 신과 함께 시즌2 인과 연에서는 인, 원인과 연, 원인으로 맺어진 인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저승 사자 3명인 강림(하정우 배우), 해원맥(주지훈 배우), 이덕춘(김향기 배우)가 죽어서 저승 사자가 되기 전 인간이었을 때 일이 나오면서 왜 저승사자가 됬는지, 무슨 이유로 같이 다니게 됬는지 밝혀집니다.

영화는 시즌1 죄와 벌의 마지막 장면인 김자홍의 동생 김수홍을 데리고 저승에 데려오는 장면에서 이어지면서 시작됩니다. 저승 사자 강림, 해원맥, 이덕춘은 인간으로 환생하기 위해 49명의 인간들을 변호해 환생시켜야 하는 상황이죠. 그 마지막 49번째 영혼이 바로 김수홍인데요.


김수홍은 원귀가 되어 저지른 죄 때문에 지옥으로 가야 했지만, 강림은 김수홍이 억울하게 죽었다는 말을 듣고 억울하게 죽은 영혼도 귀인이 된다는 것을 이용해 김수홍을 귀인으로 인정받고 인간으로 환생시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해원맥은 그것에 불만을 품고 있었는데요, 평소 해원맥은 강림만이 인간이었을 때의 기억들을 가지고 있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허춘삼 이라는 인간의 영혼을 데려오는 것을 구실로 허춘삼을 지키고 있는 성주신(마동석 배우)을 만나 본인이 인간이었을 때의 일을 물어볼 계획을 세우죠. 이때 허춘삼은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에 살고 있는 노인인데요, 성주신이 지켜준 덕분에 수명이 지난 다음에도 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승에서는 허춘삼을 데려오라는 명을 저승사자들에게 내리지만 성주신 때문에 계속 실패했기 때문에 강림, 해원맥, 이덕춘에게까지 넘어오게 된 것이죠. 그래서 해원맥과 이덕춘은 성주신으로부터 인간이었을 때의 일을 알게되는데, 해원맥은 고려 때 국경을 지키던 장군, 이덕춘은 여진족 고아로, 동생들을 돌보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해원맥은 여진족 고아였던 이덕춘과 동생들을 살려주고, 군량미를 빼돌려 이덕춘과 동생들을 돌봐주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결국 상관인 밀언에게 들키게 되고, 그에게 죽임을 당하게 되죠. 그리고 죽기 전 이덕춘에게 사과하는데요. 해원맥이 이덕춘의 부모를 죽였기 때문에 사과한 것이었습니다.

이후 이덕춘과 밀언은 서로를 죽이고, 그들 앞에 염라대왕과 당시 저승사자였던 성주신이 나타납니다. 염라대왕은 밀언에게 이대로 죽으면 지옥으로 가니, 저승사자가 되어 49명의 인간들을 환생시켜 인간으로 환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밀언은 받아들이는데, 밀언으로 인해 해원맥과 이덕춘이 죽었으니, 그 기억을 가지고, 이들을 데리고 저승사자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속죄하라고 하죠.


밀언은 즉, 강림이었는데, 강림은 그 제안을 받아들이고 해원맥, 이덕춘과 함께 저승사자가 되죠. 그리고 강림은 살아있었을 때 아버지가 입양한 해원맥을 싫어했고, 해원맥을 자신보다 더 아낀다고 생각해 아버지에게도 애증을 가지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마음이 쌓여 아버지가 지원요청을 했을 때에도 병사들을 보내지 않아서 강림의 아버지는 죽고 마는데요.


이 사건은 강림의 마음 속에 깊은 후회로 남아 천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강림은 저승의 재판에서 염라대왕을 증인으로 요청했고, 김수홍을 죽인 상관의 정신을 저승으로 불러 자신의 경험을 말하면서 그를 설득합니다.

이때 염라대왕이 한 질문에 강림은 자신의 아버지에게 사죄할 수 없고, 용서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 지난 천 년간 제일 고통스러운 지옥이었다고 밝혔고, 이를 몰래 지켜보던 해원맥과 이덕춘은 강림을 용서합니다. 그리고 그의 손자가 초등학교 졸업을 할 때까지 집행유예가 되었죠.


이후 강림은 해원맥과 이덕춘에게 사과하려고 했지만 그 둘은 말을 끊고 원일병(도경수 배우)을 인도하며 영화는 끝납니다. 그 둘은 이미 강림을 용서했기 때문에 강림의 사과가 필요하지 않았던 것이죠. 신과 함께 인과 연에서는 원작 웹툰 신과 함께 이승편, 신화편을 기초로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쿠키영상에서는 염라대왕이 실은 강림의 아버지였다는 것, 특히나 염라대왕이 김수홍에게 저승에서 일하는 것을 제안하면서 다음 시리즈의 기대를 높였습니다.
흥행 요인
1. 원작과 다르지만 탄탄한 스토리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는 네이버 웹툰 신과 함께를 원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웹툰의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가지 않고 각색했고 영화 신과함께 시리즈의 스토리, cg 및 연출과 빈틈 없이 탄탄한 스토리로 단순한 실사화 영화가 아닌 웹툰과 완전히 다른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영화 신과 함께 시즌1 죄와 벌은 웹툰 신과 함께 저승편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하지만 원작과는 다른 부분이 많은데요. 원작에서는 김자홍은 동생이 없고, 평범한 회사원이지만 영화에서는 동생 김수홍이 있고, 소방관이죠.


그리고 영화에서 원귀가 됬던 김수홍은 원작에서는 김자홍과 남이고, 사법고시를 준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관심병사인 원일병은 원작에서 등장하지 않고 영화에서만 등장하는 등 많은 부분이 원작과는 다릅니다.


시즌2 인과 연에서도 원작을 그대로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줄거리의 개연성을 위해 각색한 부분이 많습니다. 영화에서는 해원맥과 이덕춘을 죽인 상관이 강림으로 나오지만, 원작에서는 염라대왕이 강림을 저승으로 데려와 차사가 되고, 해원맥과 이덕춘을 죽인 상관은 다른 사람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영화에서는 해원맥이 강림의 집에 입양되지만, 원작에서는 이런 이야기는 아예 없습니다. 오직 영화에서만 추가된 내용이죠. 하지만 이러한 각색은 영화 전개를 더욱 극적이고 관객들의 몰입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한 작업이었고, 쌍천만이라는 대기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2. 배우들의 연기력
모든 영화에서 배우들의 연기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죠. 특히나 웹툰이나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에서는 연기력 뿐만 아니라 원작의 캐릭터와 얼마나 싱크로율이 높은지도 영화의 화재성을 높이는 요소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빠질 수 없습니다.

특히 이덕춘 역의 김향기 배우, 성주신 역의 마동석 배우는 원작 캐릭터들과 매우 높은 싱크로율을 보였고, 이는 신과 함께 원작 팬들은 물론, 원작 캐릭터들을 떠올려 관객들이 영화에 더 몰입하게 만들었습니다.

영화 신과 함께는 원작 웹툰의 틀을 가져가면서도 확실한 주제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각색했습니다. 이러한 탄탄한 스토리, 배우 하정우, 김향기, 주지훈 등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 거기에서 오는 감동, 3가지 요소가 어우러져 시즌1, 2 모두 천만이라는 엄청난 흥행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흥행과는 별개로 꼭 봤으면 하는 영화입니다. 그리고 웹툰과는 다른 부분들이 많이 있어서 원작과 영화를 비교하는 재미도 있으니, 원작도 꼭 보시기 바랍니다.

